민족문학건설의 일환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가 월북작가였고 1980년대 후반까지 마르크스, 사회주의의 작품들이 금서가 되어서 그의 작품 분석이나 그에 대한 연구자체가 미흡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그의 소설과 그의 작품세계관을 고찰 해 보고자 한다.
론, 혹은 작가의 사상적 측면에서의 연구 등 일면적인 접근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연구 성과들이 개별적으로 산일되어 옴으로써 반복적인 중첩현상이 있었다. 그에 따라서 기존의 연구 성과에도 불구하고 한국현대문학에서 김남천 문학이 지니는 위상을 산정해 내는 데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
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김남천 등과 함께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은 차분하게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여 토착적인 생활을 부각시켰고, 완결된 구성법으로 한국현대 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
한국문학계를 이끌었다.
춘원에 이어 제2회 ’조선예술상’을 수상했고, ‘조선문학가 동맹’의 준비위원, 민주주의 민족전선 결성대회 의장단 등을 역임했으며, 1946년에 월북을 하였다.
‘구인회’ 활동의 과거와 사상성을 이유로 임화, 김남천과 함께 가혹한 비판을 받아서 숙청되어 함흥노동신문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론적 논의라는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파시즘에 대항하기 위한 작가들의 모임에서 산출된 휴머니즘 문학론은 그 태동 자체가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무관한 것일 수 없었다.
이 논쟁에는 백철, 임화, 안함광, 김남천, 한설야 등 당시의 주요 이론가들이 모두 참여했고, 해외문학파의 일부 이론가들의 활
론과 직결되어 있다. 대중화론이란 프로 문학이 노동자·농민의 독점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식인 작가가 쓰고 또 지식인 독자만이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되어 있었다. 이러한 문단적 현실은 프로 문학이 극복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였다. 실상 노동자·농민들은 여
현대의 새로운 미적 감정과 이것을 표현하는 형식을 만들어 내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현대의 다양한 현상을 긍정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부정할 것인가? 또는 옹호 나 비판에 따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에 대한 이러한 흐름 을 송두율씨는 \"21세기와의 대화\"
한국현대문학사에서 프로문학, 특히 프로문학 작가들의 작품은 여타 작품들에 비해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못하고, 그 평가 또한 볼세비키화로 인해 문학성을 잃었다는 평이 다수이다. 게다가 광복 이후에는 대부분의 프로문학 작가들이 월북함에 따라 이후 그들의 작품에 대해 알 기회도 차단 되었